본문 바로가기
복지혜택의 모든것/일반

[기후동행카드]월 6만5천원으로 서울시 지하철,버스,따릉이 무제한 이용하세요!(출시일/발급 및 이용방법 등 총정리)

by 복지혜어택 2023. 9. 19.
반응형

안녕하세요:)
 
대중교통 비용 매달 고정적으로 지출하기 부담스러웠던 분들 많으실 텐데요?! 오늘은 내년 1월부터 시범사업으로 도입 후 내년 하반기부터는 서울시 전 지역에서 시행될 '서울시, 기후동행카드'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월 6만 5천원의 교통카드 한 장으로 서울 시내의 지하철, 시내버스 및 마을버스, 따릉이 등 모든 대중교통수단을 무제한으로 이용할 수 있다는데요!
 
'기후동행카드' 출시일, 발급 및 이용방법 등 자세한 내용 바로 알아볼까요?!


서울시 기후동행카드

목차

    기후동행카드란?

    • 기후동행카드란 서울시에서 시민들의 대중교통 비용에 대한 부담을 덜고 대중교통을 활성화하여 기후위기에 대응하기 위한 교통 및 환경 정책으로, 월 6만 5천원의 기후동행카드를 발급하면 서울 시내 모든 대중교통을 무제한으로 이용할 수 있는 통합교통카드입니다.

    기후동행카드란?
    기후동행카드란?

    기후동행카드 지원내용

    • 서울 권역 내의 모든 대중교통과 따릉이를 무제한으로 이용할 수 있고, 3천원의 실물카드를 구매 후 매월 금액을 충전하거나 스마트폰 앱을 이용하여 충전 후 사용 가능합니다.
    • 기후동행카드는 2024년 1월~5월까지 시범 운영을 거친 후 2024년 하반기부터 본격적으로 시행됩니다.
    기후동행카드 이용안내
    지하철 서울 시내에서 승,하차하는 지하철 1~9호선/경의,중앙선/분당선/경춘선/우이신설선/신림선까지 모두 이용 가능(기본요금이 다른 신분당선 제외)
    버스 서울 시내버스 및 마을버스 모두 이용 가능/경기, 인천 등 타 지역 버스나 기본요금이 다른 광역버스는 서울 지역 내라도 이용 불가
    따릉이 1시간 이용권 무제한 이용 가능
    한강리버버스 향후 리버버스 등 차세대 친환경 교통수단까지 확대 운영 계획

    기후동행카드 지원내용
    기후동행카드 지원내용

    기후동행카드 기대효과

    • 대중교통을 이용하여 고유가 시대에 자가용 경비에 대한 부담을 덜 수 있습니다.
    • 수입이 일정치 않은 학생 등에게 매월 일정한 금액을 지출 후 대중교통을 무제한으로 이용할 수 있기 때문에 대중교통을 더욱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습니다.
    • 대중교통 이용을 장려하여 모두가 생활 속에서 탄소중립에 동참할 수 있습니다.

    기후동행카드 효과
    기후동행카드 효과

    기후동행카드 이용사례

    ㅇ평일 출·퇴근할 때 대중교통을 이용하기로 한 직장인 A씨
    서울 노원구 상계동에 사는 직장인 A씨는 강남역에 있는 직장에 승용차를 이용하여 출·퇴근한다. 최근 유가상승으로 기름 값만 한 달에 16만 원이 들어 부담스러웠는데 기후동행카드가 출시된다면 주차비를 제외해도 교통비만 9만원 이상 아낄 수 있어 대중교통을 이용해 출·퇴근할 생각이다.

    ㅇ주말에도 승용차 대신 대중교통을 타기로 결심한 직장인 B씨 부부
    서울 은평뉴타운에 사는 B씨 부부는 교대역에 있는 사무실까지 대중교통으로 출·퇴근하고 주말에는 주로 자가용 승용차를 이용해 교외로 나들이 간다. 한 달 출퇴근에 대중교통 이용료가 81,400원 정도 나오고 주유비는 38,600원 정도 소요돼 교통비만 월 12만 원 정도 들었는데 대중교통을 무제한 탈 수 있는 기후동행카드가 출시되면 주말에도 대중교통을 이용해 보려고 한다. 아내와 함께 이용하면 한 달에 교통비로 지출하는 가계 부담을 꽤나 줄일 수 있을 듯하다.

    ㅇ수입이 없는 대학생 D씨에게 기후동행카드는 필수품
    대학생 D씨는 집에서 학교까지 대중교통을 이용하여 통학하고 낮에는 따릉이를 타고 스터디도 가고, 운동도 하고 다양한 활동을 한다. 아직 용돈을 받아 생활하다 보니 교통비가 부담스러웠는데 기후동행카드를 이용하면 월 6만 5천원으로 대중교통을 무제한으로 이용할 수 있어 더 많은 경험을 할 수 있을 것 같아서 기대된다.

    ㅇ혼잡한 9호선 대신 ‘리버버스’를 택한 직장인 E씨
    서울 영등포구 여의도동에 사는 E씨는 매일 9호선을 타고 직장이 있는 고속버스터미널로 출·퇴근을 한다. 기후동행카드는 버스, 지하철뿐만 아니라 따릉이, 리버버스까지 무제한 이용할 수 있어서 앞으로 여의도에서 리버버스를 타고 새빛섬까지 온 후 따릉이를 타고 사무실까지 출근해 보려고 한다.  

    월 6만 5천원으로 서울 시내의 지하철, 시내버스 및 마을버스, 따릉이 등 모든 대중교통수단을 무제한으로 이용할 수 있는'기후동행카드'의 출시일과 발급 및 이용방법에 대해 잘 살펴보셨나요?! 매월 대중교통 이용이 많은 학생, 직장인 등에게 매우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우리 환경을 생각하면서 교통비까지 절약할 수 있는 '서울시 기후동행카드' 추후 일정을 참고하셔서 놓치지 말고 신청하세요:)

     
     

    반응형